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이문수)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2025년도 하반기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할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 스텝(STEP)이란?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의 약자로, 전 국민 대상 온라인 공공 교육훈련 플랫폼을 의미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은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온라인 기반의 직업교육훈련 플랫폼으로 2019년 10월 개통하여 직업훈련기관, 기업, 전국 시‧도교육청 및 직업계고 등 누적 1,152기관, 21,367개 과정, 97만 명 이상에 기관별로 개별화, 맞춤 서비스를 무상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신규기관을 모집하고 있으며, 하반기 설명회는 29일(월) 서울 연세 세브란스빌딩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 소개, 활용 사례 공유, 신청 방법 안내 등이 진행되었고, 60여 개 기관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은 ▲스텝 오픈마켓의 4,000여 개 콘텐츠를 K-디지털 트레이닝·정부지원 혼합훈련 등에 활용 ▲라이브세미나 기반 실시간 쌍방향 훈련 ▲강사 배정 및 평가 등 체계적 운영관리를 통한 원격·집체 혼합훈련 지원 ▲모바일 기반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와 외국인 노동자의 기초 안전보건 교육 등 정책 분야로도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우수 사례로 ▲신규 입사자 온보딩 교육을 혼합훈련 전환으로 교육 효과 개선 및 인사 평가제도와 연계(㈜원익피앤이) ▲라이브세미나를 활용한 취업 성공 사례·노하우 전파와 사전 오리엔테이션 운영으로 훈련 참여율 향상(현대건설(주)기술교육원) 등의 주목할 만한 성과가 있었다.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하는 신규기관은 9월 29일부터 10월 24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결과는 11월 중 발표된다. 자세한 내용과 우수 활용사례 등은 스텝 누리집(ste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 이문수 원장은 “스텝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전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에 필요한 인공지능, 디지털 신기술 분야 등 역량 향상을 사각지대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앞으로 더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 이 기사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