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추석을 맞아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는 ‘선물 세트’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가 있고 할인 혜택과 기간도 다른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구매 상황에 맞춰 비교가 필요하다.

유통채널별로 백화점 선물 세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동일한 구성품인 경우 낱개로 구매할 때 더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물가 상승추세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상품의 56.9%가 전년 대비 가격을 유지하거나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 마트·백화점 등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 있어

☐ 세트 가격, 구성품 낱개 구입보다 비싼 경우 많아

일반적으로 세트 상품이 낱개 구매보다 저렴할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판매하는 선물 세트 중 낱개로 구매가 가능한 43종 상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83.7%(36종)는 낱개일 때보다 세트일 때 가격이 더 비쌌으며, 16.3%(7종)는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했다.

세트가 비싼 상품의 경우(36종) 낱개와의 가격 차이는 평균 24.9%였고, 최소 0.1%에서 최대 103.7%의 차이가 있었다. 명절 선물 세트는 포장 및 마케팅 비용이 포함되어 낱개 합산 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분석된다.

☐ 지난해 가격과 같거나 인하된 상품 56.9%, 오른 상품 43.1%

명절이 다가올수록 유통업체 할인 혜택을 잘 활용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 수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N+1’, ‘일정 금액 이상 할인’등 다량 구매 혜택을 적용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다만, 유통업체에서 동일 구성의 선물 세트 상품명을 달리하거나, 세트 구성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하게 제공하지 않아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각 유통채널에 추석 선물 세트의 상품명과 구성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며, 소비자에게는 선물 세트를 구매할 때 유통채널별 가격 차이와 할인정보, 구성품 등 꼼꼼히 비교해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2025년 추석 선물 세트 판매가격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명절을 맞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선물 세트의 유통채널별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지원하고자 함.

2 조사 대상

□ 주요 유통업체*에서 판매하는 추석 선물 세트 상품

ㅇ 통조림, 김, 생활용품 등 비교적 품질이 균질한 제품 중심

* 대형마트 3사(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백화점 3사(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제조업체 4사(동원, 청정원,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에서 판매하는 상품

- 제조업체 공식 자사몰(이하 ‘제조업체 자사몰’) : 동원몰, 정원e샵, CJ더마켓

① 유통채널 간 비교 : 대형마트, 백화점, 제조업체 자사몰 동시 판매 상품 16종
② 세트가격과 낱개 합산 가격 비교 : 카탈로그에서 안내되고 제조업체 자사몰 내 판매 상품 43종
③ 전년도 명절 대비 비교 : ‘24년, ’25년 동시 판매한 상품 116종(대형마트 102종, 백화점 14종)

3 조사 내용 및 방법

□ 조사 내용: 유통채널별 선물 세트 가격 차이, 낱개 합산 가격과 세트 가격의 차이, 전년도 명절 대비 가격 및 구성 차이

□ 조사 방법: 제조업체 및 유통사 상품 카탈로그, 제조업체 자사몰 판매 페이지(온라인) 등을 통해 확인

4 조사 기간

□ 2025. 7. 18. ~ 2025. 8. 29. (약 1.5개월)

ㅇ 카탈로그 수집: 8. 14. ~ 8. 29.

ㅇ 제조업체 자사몰: 8. 18. ~ 8. 25.

‘2025년 추석 선물 세트 판매가격 조사’결과

1 유통채널 간 비교 분석

□ (전체현황) 선물 세트 16종*상품을 살펴본 결과, 8종(50%)은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5종(31.2%)은 대형마트와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3종(18.8%)은 대형마트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함. 동일 유통채널 내(대형마트 간, 백화점 간)에는 가격이 동일하거나 큰 차이가 없었음.

* 통조림 8종, 김 5종, 혼합세트 3종

□ 세부 품목별 상품 비교

ㅇ (통조림) 8종의 상품이 최소 25.0%에서 최대 68.2%의 가격 차이를 보임.

ㅇ (혼합세트) 3종의 상품이 최소 16.8%에서 최대 42.8%의 가격 차이를 보임.

[유통채널 간 혼합 선물 세트 상품가격 비교 현황]

※ 이 기사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