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2023년부터 3년간 운영해온 ‘공익활동 수요상담소’의 주요 상담 내용을 정리한 ‘공익활동 상담소 가이드북 - 비영리 조직 운영을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발간했다.
‘공익활동 상담소 가이드북 - 비영리 조직 운영을 위한 넓고 얕은 지식’ 표지
이번 가이드북은 설립, 세무·회계, 법률, 노무, 모금, 홍보 총 6개 분야의 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됐다. 공익활동 수요상담소는 지난 3년간 참여자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2025년 상담 건수는 1년차 대비 약 1.7배 증가하는 등 현장의 수요가 확인됐다.
가이드북은 공익활동 현장에서 자주 등장한 질문을 중심으로 기본 정보 정리, 분야별 체크리스트, 상담 사례 기반 Q&A 등으로 구성해 비영리조직을 설립하고자 하는 시민부터 비영리단체까지 모두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집필에는 공익활동 수요상담소의 전문가 협력지원단이 참여했으며, PDF는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pa.kr)와 공익활동 상담소 웹페이지(seoulpaask.imweb.me)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공익활동 수요상담소에서 축적된 경험과 지식이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되길 바란다며, 비영리조직 운영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마주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비영리단체, 공익활동가, 시민들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 소개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함께하는 공익활동, 더 큰 상상의 가능성’이라는 비전으로 폭넓은 공익활동 주체들의 사회 변화 역량을 지원하고 연결해 지속 가능한 시민사회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공익활동과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 비영리 활동 운영 지원 사업, 공익활동가 역량 강화 및 교육 사업, 대외 협력 및 홍보 사업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공익활동 상담소 웹페이지: https://seoulpaask.imweb.me
웹사이트: https://www.seoulpa.kr
이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