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달리기 운동과 러닝 코어(Running Core)* 패션이 유행하면서 러닝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 브랜드의 러닝 재킷 8종(8개 브랜드)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ㆍ평가했다.
* 러닝 코어(Running Core): 단순히 운동복을 입고 뛰는 것이 아니라 퍼포먼스(기능성) 향상과 스타일링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션 형태
조사 결과,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통기성)는 제품마다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표면에서 물을 튕겨내는 성능인 습윤저항성(발수성)이 5회 세탁 후에는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통기성), 제품별로 성능 차이 있어(세부내용 8페이지)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체온을 잘 유지하는 정도인 체온유지성은 나이키(리펠마일러),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안다르(클리어페더맨즈윈드자켓), 언더아머(UA론치후드재킷)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 서울 지역의 가을 평균 온·습도인 15℃, 63% 환경조건에서 1.8m/s의 바람이 불 때 보온성 감소율 시험
공기가 잘 통하는 정도인 공기투과도는 뉴발란스(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젝시믹스(RX에어라이트자켓)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달리기 중 발생하는 수증기(땀)를 외부로 잘 배출했다.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는 서로 상반되는 기능이므로 착용 환경, 기호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온을 위해서는 체온유지성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고, 수증기(땀) 배출 성능을 중시한다면 상대적으로 공기투과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부 제품은 5회 세탁 후 습윤저항성(발수성) 낮아져(세부내용 10페이지)
표면에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성능인 습윤저항성은 세탁 전에는 모든 제품이 5급*으로 물에 쉽게 젖지 않았지만, 5회 세탁 후에는 시험 대상 8개 중 4개** 제품이 3급으로 낮아져 부분적으로 젖는 현상이 발생했다.
* 0-5급까지 평가하며, 5급이 가장 우수
** 뉴발란스(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언더아머(UA론치후드재킷)
□ 지퍼가 튼튼한 정도 등 내구성과 내세탁성은 전 제품 이상 없어(세부내용 11페이지)
지퍼를 반복해서 여닫았을 때(2,000회) 지퍼가 잘 작동하는지, 당기는 힘에 의해 지퍼가 쉽게 벌어지지 않는지 등 지퍼내구성을 관련 기준*에 따라 시험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었다.
* KS G 3102(슬라이드파스너)
제품 표면에 보풀(Pilling)이 발생하지 않는 정도, 햇빛·땀 등에 의해 색상이 변하지 않는 정도, 세탁으로 인한 제품의 수축·변색 정도 또한 한국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권장품질기준에 부합했다.
□ 안전성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해(세부내용 13페이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유해 물질 안전기준*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pH, 아릴아민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안전기준준수부속서1 가정용섬유제품
□ 잔류성 오염물질은 전 제품 미검출, 일부 제품은 재생 소재 사용
(세부내용 13페이지)
의류 제품의 발수 가공제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과불화화합물’은 환경 오염 물질 중 하나로 자연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생태계에 잔류할 우려가 높다. 대표적인 과불화화합물인 PFOA와 PFOS*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 PFOA(과불화옥탄산, Perfluorooctanoic acid), PFOS(과불화옥탄술폰산, Perfluorooctanesulfonic acid)
일부 제품은 환경보호와 자원 재활용을 위해 페트(PET)병 등을 재활용하여 만든 재생 소재를 제품 또는 포장재에 사용하고 있었다.
<재생 소재 사용제품>
제품
나이키(리펠마일러), 뉴발란스(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휠라(PERTEX경량바람막이)
포장재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안다르(클리어페더맨즈윈드자켓), 휠라(PERTEX경량바람막이)
러닝 재킷은 습윤저항성(발수성), 공기투과도(통기성) 등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성을 확인하여 선택하고, 제품별 디자인과 내구성·가격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러닝 재킷 품질비교 시험평가’개요
1 시험 목적
□ 달리기 운동을 할 때 착용하는 러닝 재킷에 대한 기능성과 안전성 등을 시험하여, 소비자에게 제품 구매 시 선택정보로 제공하고자 함.
2 시험대상 제품
□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및 전문가위원회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소비자 구입 경험이 많은 상위 8개 브랜드의 8개 제품 선정
* 최근 3년 내 러닝 재킷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 대상(한국소비자원, 25.
3. ㅇ 제품 선정기준
- 제품 구분: 러닝(달리기)
- 기능성: 발수성
- 색상: 상대적으로 어두운 색
- 가격: 기준을 만족하는 가장 저렴한 제품

러닝 재킷 사용 및 관리 가이드
러닝 재킷 구매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러닝 재킷 구매 및 사용 시 주의사항
✓ 바람막이 재킷! 사용 용도에 맞는 적절한 제품 구매 필요
▶ 같은 바람막이 재킷이라도 대부분의 러닝용 바람막이 재킷은 바람을 100% 막아주는 기능성 원단(ex. 윈드스토퍼 등)을 사용한 바람막이 제품과 달리 바람을 완전히 막을 수 없어요.
▶ 러닝과 같이 땀이 많이 나고 수증기 발산이 필요한 운동을 할 때는 비교적 바람이 잘 통하고 두께가 얇아 쉽게 휴대할 수 있는 러닝용 바람막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 등산이나 트레킹 등 바람이 많이 불어 체온유지가 꼭 필요한 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는 고기능성 바람막이 재킷을 사용하는 등 용도와 상황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해요.
✓ 러닝 후 체온유지를 위해서 지퍼를 잘 여미는 것이 중요!
▶ 지퍼를 끝까지 올려 잘 여미는 것만으로도 체온유지에 큰 도움이 돼요.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체온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퍼와 손목, 허리 밑단 등을 잘 조여 바람이 내부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세요.
러닝 재킷 세탁 등 관리 가이드
✓ 세탁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세탁하세요.
▶ 땀에 젖은 상태로 오래 보관하지 말고 세탁표시에 따라 세탁하세요.
▶ 이염이나 오염의 우려가 있는 제품은 비슷한 색상의 제품끼리 세탁하거나 단독 세탁해 주세요.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 열린소비자포털(모바일 앱, www.consumer.go.kr)’을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온라인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 이 기사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